시간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자원입니다. 하지만 어떻게 시간 관리를 하느냐에 따라 생산성과 행복도는 크게 달라집니다.
시간을 잘 관리하는 사람들은 일과 삶의 균형을 잘 유지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성공하는 반면, 시간을 낭비하거나 쫓기는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불만이 많고 성장하지 못합니다.
어떻게 하면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간 관리의 기술 9가지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간단하게 9가지를 알아봅니다.
1. 마이너스 감정은 사람을 성장시킨다.
2. 자신이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에서 출발한다.
3. 미래의 비전을 설정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4. 집중력을 높이면 시간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5. 언제 어디서나 집중할 수 있는 나만의 시공간을 만든다.
6.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일부터 처리한다.
7.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고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한다.
8. 할 일 목록과 스케줄표를 작성하고 체크한다.
9. 자신만의 리듬과 습관을 찾아서 실천한다.
간단히 알아본 9가지 기술들을 기억하면서 차근차근 각각의 기술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1. 마이너스 감정은 사람을 성장시킨다.
우리는 모두 과거에 벌어진 일들로 인해 후회나 슬픔, 분노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가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감정들은 우리에게 깨달음과 배움, 성장의 기회를 줍니다. 시간은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가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지난 일들에 대해 너무 매달리거나 탓하지 말고 지금부터 미래를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우리가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지를 알아야만 시간의 효율성을 추구할 수 있으며, 시간의 행복지수도 높아집니다.
2. 자신이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에서 출발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에서 출발하는 것은 시간관리의 첫걸음입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것, 보다 즐겁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목표는 처음에는 작은 것이어도 됩니다. 혹시 목표가 보이지 않는다 해도 초조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먼 길을 돌아가더라도 찾는 일을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분명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발견한 목표가 잘못되었다고 생각되면 도중에 언제든지 바꾸면 됩니다. 하지만, 좀처럼 목표를 발견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내게는 “진정한 목표가 있을 거야" 라고 확신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면 자신의 진짜 모습을 찾기만 하다가 인생이 끝나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3. 미래의 비전을 설정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작은 목표를 추구해 나가는 동안 진정한 목표를 발견했다고 가정한다면, 그 목표는 밤하늘에 빛나는 북극성처럼 언제나 자신이 간직하고 있는 나침반이며, 결코 흔들려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그 목표가 최종 목표까지 가는 수단에 불과하다면 다시 방향 전환을 한다 해도 무방합니다. 즉, 실패했다고 낙심하지 말고 꿈을 실현하기 위한 에너지는 그대로 간직한 채 방향을 조금 바꾸었을 뿐이라고 해석하는 것입니다. 이 에너지를 유지시키는 것은 동기부여입니다. 그리고 동기부여를 강력하게 유지시키는 것은 바로 미래의 비전입니다. 만약 결과가 기대한만큼 좋지 않았다해도 긍정적인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면 그 일은 나중에 분명 나에게 플러스 요소가 되어 돌아옵니다. 주눅이 들거나 포기하거나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시간낭비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4. 집중력을 높이면 시간을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어떤 일에 빠져 집중하는 시간은 그 일을 완수했을 때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성취감을 줍니다. 또한, 집중력을 높이면 시간을 2배, 3배로 활용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집중력을 높이는 데 에는 몇 가지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 중 하나는 예습입니다. 지금부터 공부를 해야지 혹은 일을 해야지 하고 마음을 먹었을 때, 미리 자료를 모아두거나 개요를 작성해 나머지 일은 머리만 쓰면 되는 상태로 만들어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료를 철저하게 준비해 두면 쓸데없는 일에 신경 쓰지 않고 오직 그 일에만 전념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적당한 운동입니다. 집중력이 떨어진다 싶은 기분이 들면 세수를 하러 가거나, 의자를 젖혀 몸을 쭉 펴주거나, 과감하게 장소를 옮겨 카페에 가서 일을 하는 등 활동적으로 움직이거나 기분전환을 해서 다시 정신을 집중하기 위한 준비자세를 취하는 것입니다.
5. 언제 어디서나 집중할 수 있는 나만의 시간과 공간을 만든다.
집중하고 싶을 때는 혼자가 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흔히 일이나 공부의 능률을 올리려면 아침이 좋은 지 밤이 좋은 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데, 사실 그것은 사람마다 다르며, 아침이든 밤이든 그 사람이 편한 시간대라면 언제라도 무방합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온전히 혼자가 될 수 있는 지의 여부입니다. 새벽에 공부하면 잘된다고 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는 근무를 시작하기 전의 사무실이나, 가족이 일어나기 전의 조용한 집이 혼자가 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제공해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을 찾아서 그곳에서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서 조용히 공부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도서관으로 가거나, 카페에서 분위기와 음악 소리에 자극받으며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카페로 가는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자신만의 시간과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일부터 처리한다.
시간관리의 핵심은 바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할 일 목록을 만들 때 단순히 업무를 나열하기보다 꼭 처리해야 하는 순서대로 적어보세요. 그리고 중요도에 따라 그룹을 나눠보세요. 예를 들어, 오늘 꼭 처리해야 하는 일들은 '긴급한 업무', 중요하긴 하지만 당장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라면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음' 으로, 당장 처리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는 '중요하지 않음' 으로 설정하세요. 그리고나서 각 카테고리에 할 일들을 적어보세요. 마무리를 지어야 하는 과제가 있다면 '긴급한 업무' 카테고리에 넣고, 시작해야 하는 과제가 있지만, 마감 기한이 2주나 남았다면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업무' 에 넣어보세요. 취미 활동을 계획했지만, 당장 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면 "중요하지 않음" 카테고리에 적어보세요. 그런 다음 중요한 업무부터 차례대로 처리하세요. 특히, 오전에 중요한 업무부터 처리를 한다면 성취감이 높아집니다. 오늘 하루가 벌써 성공적인 하루처럼 느껴지며, 남은 일들에 대한 스트레스도 크게 줄어듭니다. 매일 하루를 시작할 때 할 일 목록에 적힌 가장 중요한 일부터 처리해나가 보세요. 다른 업무를 처리하는 동안 더이상 중요한 업무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도록 하세요.
7.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고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한다.
시간관리의 적은 바로 방해 요소입니다. 방해 요소가 나타나면 업무의 흐름이 깨집니다. 업무를 보는 중간에 멈추고 다른 일을 해야 한다면 하던 일로 돌아가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 다. 따라서 가능하면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거나 차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 전원은 꺼두거나 잘 닿지 않는 곳에 두세요. 생산적인 일을 하며 보낼 수 있는 시간을 우리는 스마트폰에 많이 낭비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에 의존해서 업무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SNS 와 같이 주의력을 흐리는 웹사이트에 자주 방문한다면, 업무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웹사이트에만 집중하세요. 주변 사람들의 방해도 시간 관리의 장애요소입니다. 직장에서 동료들과 소통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너무 많은 수다나 잡담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 시간에는 업무와 관련된 대화만 하고, 퇴근 후에 친목을 도모하도록 하세요.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면서도 주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을 오래 하다 보면 눈이 피로해지고 정신이 멍해집니다. 그럴 때는 10분 정도 눈을 감거나 스트레칭을 하거나 커피를 마시면서 잠시 쉬어가세요. 휴식을 취하면 몸과 마음이 리프레시되고 다시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단, 휴식 시간을 너무 길게 잡거나 자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8. 할 일 목록과 스케줄표를 작성하고 체크한다.
할 일 목록과 스케줄표는 시간관리의 필수 도구입니다. 할 일 목록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일부터 처리할 수 있게 도와주며, 스케줄표는 시간의 분배와 계획을 세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할 일 목록과 스케줄표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팁들을 참고하세요.
- 할 일 목록은 매일 아침이나 전날 저녁에 작성하세요. 그리고 가능한 구체적으로 적으세요. 예를 들어, '보고서 작성' 보다는 '보고서 초안 완성' 이라고 적으면 더 명확합니다.
- 스케줄표는 가능한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여유 시간을 남겨두세요. 예를 들어,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보고서 작성' 보다는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보고서 초안 완성,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검토 및 수정,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여유 시간' 이라고 적으면 더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할 일 목록과 스케줄표를 작성한 후에는 반드시 체크하세요. 완료한 업무에 체크하거나, 줄을 긋거나 하면 성취감이 높아집니다. 또한 남은 업무와 진척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9. 자신만의 리듬과 습관을 찾아서 실천한다.
마지막 시간관리의 기술은 자신만의 리듬과 습관을 찾아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간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생활 패턴과 성격에 맞춰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침형 인간이라면 아침에 가장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고, 저녁형 인간이라면 저녁에 가장 생산적으로 시간을 활용하고, 완벽주의자라면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모든 준비를 철저히 해야하며, 융통성있는 사람이라면 상황에 따라 계획을 조정하는 등 여러 방법으로 자신만의 리듬과 습관을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꾸준히 실천해야 합니다.
시간 관리는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반복하고 연습해야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어렵고 힘들 수 있지만 점차 익숙해지고 자연스러워집니다. 시간관리를 잘하면 생산성과 행복도가 높아집니다. 시간은 우리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러므로 시간을 잘 관리하는 것은 삶을 잘 관리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본 시간 관리의 기술 9가지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차근차근 실천하면서 시간을 자유롭게 통제하고, 시간의 주인이 되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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